본문 바로가기

꿀팁

냉동과일에 대한 진실(맛,품질, 영양소, 첨가물, 가격)


냉동식품은 이제는 우리에 일상속에 자리 잡았습니다. 마트나 편의점에서도 냉동식품을 쉽게 찾아볼수 있는데요. 전자렌지 하나만 있으면 5분이내 완성된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반조리된 음식뿐만아니라 과일과 야채도 냉동으로 만들어 파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은 아무래도 냉동보다는 생과일을 선호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유는 사람들의 인식속에 냉동은 맛이 없고 영양소도 많이 파괴 되었을 꺼야 라는 생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냉동과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냉동과일의 맛

냉동과일의 맛은 생과일 맛에 비해서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모든 냉동과일은 과일 본연의 맛의 절정에 이를 때 냉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생과일들은 산지에서부터 최종 소비단계로 오기까지 많은 유통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말인즉슨 부패되기 쉬운 과일에 방부처리와 화학적 가공을 통하여 과일이 쉽게 변하지 않도록 처리를 많이 하는 것을 뜻합니다. 또한 유통과정이 길어짐으로 인하여 과일에 흠집이 나거나 어느부분은 너무 익고 어느부분은 안익을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냉동 과일은 과일을 따서 최고로 맛있을 때 급속 냉각을 시키는 것이라 늘 일정한 맛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록 생과일의 과즙이 살아있는 맛을 느끼지는 못할 지더라도 본연의 맛에 대해서는 생과일과 비교해도 별로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2. 냉동과일의 품질

냉동과일의 품질에 대해서는 의심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냉동과일은 저품질의 과일을 얼려서 판매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역시 큰 오해 입니다. 요즘같은 시대에 저품질의 냉동과일 혹은 제품을 판매하다가는 기업의 이미지의 큰 타격을 받기 때문에 그렇기 하지 않습니다.

코스트코나 대기업에서 출시하는 냉동과일들은 자기 브랜드를 걸고 판매하기 때문에 좋은 과일만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됩니다.

3. 냉동과일 첨가물

처음에 냉동과일을 구매할 경우 냉동과일에 다른 무언가를 첨가하여 판매하지 않을까 걱정을 합니다. 하지만 100% 과일을 이용해 제품을 만듭니다. 제품표면에 보면 100%과일이라고 적혀 있을 것입니다.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냉동과일 가격

냉동과일의 가격은 일반 과일에 비해서 절반가량의 가격을 자랑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많은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아서일 것이고, 유통과정에서 제품이 상하거나 썩는 loss 비율이 낮아서 아닐까 생각합니다. 과일은 몇일만 지나면 색깔이 변하고 부패되기 때문에 보관과 유통이 쉽지 않습니다.

 이 두가지 큰 이유때문에 가격이 저렴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5. 냉동 과일의 영양소

과일이 냉동이 되고 냉동상태가 지속되면서 영양소가 어느정도 파괴 된다고 생각하시는 데요. 이 역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냉동과일의 영양소 파괴를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오랫도록 보관이 가능하게되었습니다. 하지만 냉동을 오랜기간하면 영양소가 어느정도 파괴되거나 빠져나가는 것은 사실이라고 합니다.

5-1 다양한 연구결과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데이비스는 8가지의 서로 다른 신선한 야채 과일들과 냉동한 야채 과일들의 영양소를 비교 분석한 결과 냉동식품과 신선한 식품 사이에서 의미 이는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노스케롤리아나 주립대학교의 인간 건강연구소에서는 딸기류는 보관하고 있는 동안에 일부 영양소들이 손실되 때문에 바로먹는 것을 추천하고 냉동해서 먹을 것이라면 개별 급속 냉동이 가능한  iqf 제품들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6. 가정 냉동과일을 만들 때 주의점

마트에서 사먹는 냉동과일같은 경우에는 세척 및 위생의 엄청 신경을 써서 제품을 만듭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냉동과일을 만들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척을 해서 냉동 했더라도 대장균균이 발생 할 수 있으니 위생에 신경을 써서 냉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