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료만들기

플랫화이트(Flat white)란 무엇일까?


플랫화이트란?

플랫화이트에 대해서 이제는 많이 대중화가 진행중이여서 매장에서 바리스타로써 가끔 손님이 플랫화이트 주문가능할까요? 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된다. 이 말을 들을 때면 우리나라 커피산업이 대중화가 되어있고 소비자들도 자신이 원하는 매뉴를 당당히 주문할 수 있는 지경까지 왔구나라고 생각하게 된다. 예전에는 에소프레소, 꼰파나, 카라멜 마끼아또, 카푸치노 이름 만들어도 어려운 커피메뉴들을 이제는 소비자들이 그 의미와 맛까지 알고 있으니 만드는 바리스타들도 더욱더 카페 메뉴와 커피에 대해서 공부의 필요성을 느낀다.  

글을 쓰기 앞서 플랫화이트란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문자 그대로 

플랫=평평한

화이트= 우유 

평평한 우유 라고 문자그대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쉽게 말해 진한 라떼 정도)


어원 

플랫화이트에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  플랫화이트에 대해서는 오스트레일리아 및 뉴질랜드 등 오세아니아 대륙에서 즐겨마시는 커피의 일종으로 오세아니안 커피라고도 불린다.
  • 카페라떼를 만들다가 우유를 적게 넣어서 먹어보았는데 맛이 휼륭해서 메뉴로 만들었다는 이야기
  • 1985년 호주 바리스타가 시드니의 바에서 올린 메뉴가 시초라는 설도있다.

이도록 많은 설이 있는이유는 만들기 쉽고 누구나 생각 할 수 있는 레시피라서가 아닐까 추측해본다.

특징

간단히 말하면 작은 컵에 들어가 있는 라떼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10oz 혹은 8oz 정도의 컵에 담긴라떼) 

특징으로써는 에소프레소의 우유가 들어간 카페라떼와 카푸치노와 원리는 비슷하지만 우유의 양과 거품에 대해서 차이를 둘 수 있다.   

적확히 플랫화이트 레시피에 대해서 물어본다면 프렌차이즈마다 레시피가 다 다르고 만드는 사람마다맛과 레시피가 다르다. 그렇다면 정확히 샷은 얼마나 들어가야하고 우유의 양과 거품의 정도는 어느 정도가 되야 플랫화이트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고 가장 완벽한 플랫화이트는 무엇일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보통의 라떼보다는 우유의 양이 적고 거품을 아주 곱게 만들어 에소프레소의  본연의 맛을 잘 살린 라떼 정도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커피전문점마다 다르긴하지만 플렛화이트를 유리잔에 내놓는 경우가 많은데 거품의 양을 눈에 보이기 하기 위해서이다. 아마도 라떼와의 차이를 보여주기 위함으로 보인다. 하지만 뜨거울 수 있다.

확실히 라떼보다는 에스프레소 본연의 묵직한 맛이 잘 살리고 묵직한 맛이다. 우유의 거품을 최대한 죽여 우유의 맛보다는 주인공은 에스프레소라고 할 수 있다. 카페라떼가 맛없는 집에 가보면 대부분 우유의 맛에 에소프로소의 맛이 죽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맛이 밋밋하고 우유의 맛만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플랫화이트를 주문한다면 에소프레소의 강렬한 맛과 우유의 부드러운 맛을 함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부드럽고 우유맛이 강한것을 원할 때는 = 카페라떼

부드러우면서 에소프레소의 묵직한 맛을 원할 때는 = 플랫화이트

현재 프렌차이즈에서 플렛화이트 메뉴가 있는 곳은 폴바셋이라는 곳이다.

레시피 

플랫화이트의 정확한 레시피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나뉘고 있다. 뜨거운 플렛화이트의 대중적인 레시피?는 에소프레소의 양의 1.5배정도의 우유를 아주 곱고 앏은 거품으로 스팀한 뒤 에소프레소의 넣은 것이 대중에서 많이 알려진 레시피이다. 

차가운 플렛화이트도 있는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에소프레소를 추출후 냉장고에넣어서 시원하게 한뒤 얼음과 에소프레소의 1.5배정도의 우유를 넣어서 마시는 것이다.이렇게하는 이유는 뜨거운 에소프레소가 차가운 얼음을 녹여 에소프레소맛이 연해질 수 있기때문에 에소프레소를 미리 차갑게 만들어 놓은뒤 에소프레소의 1.5배의 우유와 같이 즐기면 되겠다.

1. 에소프레소 추출

원두그람수는 18g에 13초에서 14초 정도로 추출했습니다.

우유가 들어간 커피는 에소프레소에 약간 산미가 있는 편이 맛이 있기 때문이예요

2. 우유 계량하기

우유는 에소프레소 원액의 양의 1.5배정도로 계량을 했습니다. 

3.스팀은 아주곱게 벨벳밀크를 만들었습니다.

플렛화이트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4. 아주곱게 스팀한 우유를 에소프레소에 넣어줄게요

5. 완성

이렇게 플렛화이트를 만들었는데요

맛은 에소프레소의 묵직한 맛과 우유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