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에 대하여

커피를 마셨을 때 두근거림과 두통 어지러움 현상 이유와 원인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면서 심장 두근거림 현상을 느끼는데요. 여기서 더 나아가 어지러움이나 두통 등의 현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와 원인은 무엇이며 예방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 카페인 권장량

보건당국은 커피속 카페인을 기준으로 성인은 하루 400ml 미만의 카페인을 섭취를 권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마다 카페인의 수용량과 분해능력은 다릅니다. 즉 체질이 다르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의 성인이 평균적으로 카페인을 분해하는데 걸리는 시작은 3~6시간 정도 입니다. 또한 12시간 후 카페인의 90%배출됩니다.

카페인에 취약한 사람일 수록 불면증이나 두근거림, 두통 불안함을 호소 할 수 있는데요.

1. 심장 두근거림

두근거림 현상의 원인중 하나는 개인의 카페인 분해능력에 있다고 합니다. 

커피를 마시다가 갑자기 이유모를 어지러움과 가슴이 두근 거리는 경험을 하신 분들이 있는데요. 카페인에 취약한 사람은 불면증이나 두근거림, 두통, 어지러움증 등의 현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커피의 카페인 분해능력이 좋은 분이라고 할지라도 카페인 수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이러한 현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카페인 분해능력은 유전적으로 타고나며 사람마다 분해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카페인이 나의 몸에 잘 안 받는다면 카페인 농도가 낮은 커피나 음료로 대체하거나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치료방법으로는 대부분의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호전이 됩니다. 계속적인 어지러움을 호소한다면 생수를 충분히 마심으로써 카페인 배출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두통

두통을 겪는 이유는 2가지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내 몸에 잘 맞지 않는 카페인이 갑자기 들어오거나 카페인 분해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카페인을 수용량 이상으로 마셨을 때 발생합니다.

두번째 커피 두통은 커피 금단 증상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혈관을 수축시키는데 매일 마시던 커피를 안 마시게 된다면 수축해 있던 혈관이 이완되면서 두개골을 눌러 두통이 나타날수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커피와 두통의 상관관계는 명확히 밝혀지지않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에서는 커피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고 다른 연구에서는 카페인의 진통작용이 두통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커피와 두통의 상관관계는 조금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