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사에대한 생각

장사 마케팅 방법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그리고 사용하고자 했던 마케팅 방법을 소개 하고자한다. 마케팅은 요즘 시대에 필수이며 아무리 내가 만든 음식과 음료가 맛있다고  혹은 우리 회사가 만든 제품이 대박상품이라고 해서 사람들이 구매를 하는 것이 아니다. 예전이나 요즘이나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이 아닌 마케팅이다. 특히나 요즘은 음식 보다는 유명세를 먹으로 간다고 할 수 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수많은  숨은 맛집들이 있었으나 장사가 잘 안되서 망하는 가게가 대부분이다. 우리 동네에서도 맛있는 맛집들이 많이 있지만 그 맛집들은 지역 주민 소수에게만 소문이 나있지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살기도 힘든 집들이 생각보다 많다. 이렇듯 마케팅이란 가게의 존재 유무를 결정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며 마케팅 하나 없이 입소문으로만 승부하겠다는 것은 이 시대에 바보 같은 발상이다. 마케팅은 선택요소중에 하나가 아닌 필수 요소인 것이다. 즉 마케팅 없이 가만히 앉아서 내 가게가 잘 될 것이라는 희망은 버리는 것이 좋다. it 시대를 살고 있는 이 시대에는 매장이나 집에서 앉아서 자신이 만든 상품이나 가게를 홍보하기에 좋은 시대는 두번다시 안 올 것 같다. 무조건 하는 것이 이득이란 말이다. 본인이 컴퓨터 사용에 미숙하거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돈을 지불하고 마케팅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한 프렌차이즈 매장은 본사에 요청을 통해서 자신의 매장을 홍보 할 수 있다. 가맹비란 점주가 본사를 이용하라고 만들어 놓은 돈이며 이용도 안하면서 매달 가맹비만 낸다면 그것은 프랜차이즈 점주로써 큰 손해이다. 

매장을 처음 오픈 하는 경우라면 배너 광고와 인스타 페이스북 광고 혹은 본사에 지원을 받아 자신의가게를 홍보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배너 광고를 통하여 여기 내 가게가 새로 오픈 했으니 한번 와보세요라는 주변 유동인구를 유입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인스타나 페이스북 광고는 플랫폼 사용자로 하여금 그 지역내에 매장을 홍보 할 수 있고 그들 또한 잠재 고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인스타나 페이스북을 꾸준히 활용하는 것이좋다. 계속 보다보면 한번은 가보고 싶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 가게를 지나가게 될 때 인스타에서 봤던 가게다 한번가볼까라는 생각을 가지게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이 두가지 플랫폼은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좋다. 

그리고 또한 지역 카페에 상권을 홍보하는 홍보란이 있을 것이다. 홍보란에 들어가서 내 가게를 홍보하고  OO음식점을 방문해 줄시 음료한잔 무료 혹은 OO%할인 이벤트도 또하나의 방법이다.  매장 밖에 큰 베너를 설치하여 주변 유동인구에게  내 가게 오픈했으니 한번들어와 주세요라고 홍보도 중요하다.  처음 오픈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이용하여 내 가게를 홍보를 해야한다. 우선에 고객들이 한번이라도 내가게에 와야지 내 가게를 어필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수 있기 떄문이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여자에게 말도 못걸고 연락처도 모르고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좋아하는 여자가 먼저 말을 걸기를 기다리는것인데 내가 정말 잘생기지 않는 이상 그건.......... 힘들다. 내쪽에서 먼저 다가가는 쪽이 훨씬 쉽다. 그래야 고백을 해보던 차이던 할 수 있다. 

마케팅을 열심히 해서 우선 고객에 내 가게에 들어왔다고 치자 여기서부터가 진짜 시작이다. 이 고객들을 내 고객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지 이 고객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가게를 좋게 말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바이럴 마케팅에 시작이다. 이부분은 다른 파트에서 알아보기로 하자. 그리고 한번 방문한 손님에게 다시 올 수 있겠끔 쿠폰이나. 카카오 플러스 친구 마일리지나 요즘 여러군데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터칭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가입없이 간단하게 적립을 해주어서 마일리지 적립을 해줄수도 있다. 그리고 적립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나의 가게에 사람이 얼만큼 방문하고 있으며 어느시간때 사람이 많이 올 수 있다라는 것까지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터칭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기존 고객에게 쿠폰을 뿌릴 수 있으니 이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그렇다면 마케팅의 역효과로는 마케팅을 해놓고 쿠폰또 많이 뿌려 놓았고 마케팅이란 마케팅을 다 해 놓았는고 손님이 갑자기 많이 오게 되었는데 매장에 충분한 점원이 없어 서비스도 안되고 맛도 충분히 살리지 못 할 경우 그리고 재료도 충분하지 않아서 재료가 일찍 소진되어서 몇몇가지 메인메뉴가 안될 시 마케팅을 안하느니 못하다 마케팅에 목적은 우선 고객이 매장을 한번이라도 방문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마케팅을 열심히 해서 손님이 찾아왔는데 서비스나 맛에 불만을 느낄 경우에는 입소문을 통하여 저가게는 맛없어라는 인식과 함께 손님이 오히려 전보다 더 없어질 수 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너무 잦은 마케팅과 쿠폰은 그 매장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여기는 쿠폰없이 재가격내고 먹으면 멍청이라는 인식을 만들어 줄 수도 있으며 아직 방문하지 않은 고객은 이 매장이 잘 안되나라는 생각을 심어줄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마케팅 방법을 끝 마치도록 하겠다. 솔직히 마케팅 방법도 많고  전문적으로 하고 싶다고 하면 전문업체들 문의나 어떻게 할 지 모르겠다면 주변 상인들이 어떤식으로 자신의 매장을 홍보하고 있는지를 찾아보면 된다. 그리고 또한 유튜브에 자세한 마케팅 방법이 있으니 찾아서 참고하고 자신의 매장에 맞는 마케팅을 하면 좋다.